대한작업치료사협회와 그 구성원들은 국민 각자가 속한 환경에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최상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책임이 있다.

이러란 책임을 환수하기 위해서 작업치료사는 건강한 상태에 있거나 장애를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혹은 의료기관의 전문인력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.

대한작업치료사협회에서는 작업치료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때 윤리행위에 있어서 최상의 규범을 받아들여져야 하는 윤리강령을 제정하였고,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하나, 작업치료사는 인종, 국정, , 연령, 장애, 사회적 지위, 빈부, 그리고 특정종교에 관계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갖는다.

, 작업치료사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에게 자신이 행하는 치료의 특성과 잠재적인 위험에 대하여 알려주어야 하며,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치료를 거부할 권리가 있음을 존중해야 한다.

, 작업치료사는 치료과정에서 알게 된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개인적인 비밀을 지켜야 한다.

, 작업치료사는 최상의 전문적인 능력을 유지하기 위하여, 계속 교육에 참여하여야 하며, 항상 최선을 다하여 치료하여야 한다.

다섯, 작업치료사는 작업치료와 관련된 의료법규와 협회의 정책을 잘알고 있어야 하며, 그것에 따라서 행동해야 한다.